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학과소개

교육목표


환대 및 관광산업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교육을 통해 여행서비스, 호텔숙박서비스, 호텔외식음료전문서비스분야에서의 중간관리자 인재양성과 인성 및 서비스 정신이 투철하고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방침

 

본 학과는 환대 및 관광산업에서 요구하는 중간관리자 양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다양한 형태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 현장중심의 교육

현장경력 10년 이상의 우수한 교수진, 173개 산업체 가족회사, 최신의 기자재 및 실습실 등 현장중심의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주요 호텔·여행사·리조트·외식기업에서의 단기 현장실습 및 장기 현장실습, 산업체 견학, 인력양성별 외국어 교육, 전시회·박람회 참가 등을 통해 현장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주요 교과목>

· 현장실습, 항공예약실습, 프론트서비스실습, 여행상담실습응용, 식음료실습, 연회관리실습, 접객서비스실습

 

2. 자격증중심의 교육

취업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국가전문자격증(국내여행안내사, 호텔서비스사), 국가기술자격증(조주기능사) 취득을 위한 특강 및 기타 각종 협회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졸업 시까지 호텔·관광관련 12자격 이상 자격증취득, 외식과 관련하여 13자격 이상의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교과목>

· 항공예약실습, 여행상담실습기초, 소믈리에실습, 바리스타실습, 바텐터실습, 외식경영론, 식음료실습

 

3. 국제화 교육

글로벌 역량을 갖추기 위한 에티켓 교육과 더불어 해외봉사,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시에 글로벌 인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인력양성유형별 실무 어학능력 향상에 힘쓰고 있다.

<주요 교과목>

· 국제매너, TOEIC, HSK, JLPT, 기초영어회화, 관광영어회화, 전공중국어회화, 전공영어회화

 

4. ·창업 교육

적성검사, 역량검사 등을 통한 자신의 진로방향 제시,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 작성 등 취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체계적인 관리와 창업과 관련하여 사업계획서 작성, 지식재산권, 창업준비사항 등을 통해 자기개발역량을 강화시키고 있다.

<주요 교과목>

· 취창업멘토링, 환대산업창업실습, 캡스톤디자인

 

5. 경영관리능력 교육

환대 및 관광산업별 경영이론, 산업동향, 인사관리, 마케팅관리 및 경영사례 등을 학습함으로써 향후 각 산업별 중간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경영능력 향상에 힘쓰고 있다.

<주요 교과목>
· 관광학개론, 관광법규, 호텔경영론, 여행사경영론, 호텔/관광마케팅, 호텔관광자원관리능력, 크루즈경영론, 면세점경영론

 

 

학과 ·장점

투트랙 인재양성 : 전문학사학위과정(2), 학사학위과정(4)

자격증 연계 교육 : 교육과정의 50%

다양한 취업처 확보 : 170여 개의 가족회사

□ 글로벌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해외현장실습해외취업해외봉사

전공동아리의 활성화 : 매년 전국 학회지 공모전 및 각종 식음료대회 다수의 입상

* 칵테일분야 금상 & 은상 수상( 2019년 ~ 2021년 매년수상)

* 소믈리에분야 금상 & 은상 수상( 2019년 ~ 2021년 매년수상)

* 바리스타분야 금상 & 은상 수상( 2019년 ~ 2021년 매년수상)
* 한국관광산업학회 대학생공모전 

   2017년 최우우상 , 2018년 우수상 2019년 장려상

* 경진대회(대한민국 국제요리 & 제과경연대회,한국광 외식음료 경연대회 

   칵테일분야 금상 & 은상수상 ( 2017년 ~ 2018년 수상)

   소믈리에분야 금상 & 은상 수상 ( 2017년 ~ 2018년 수상) 

   바리스타분여 금상 & 은상 수상( 2018년)

 

KakaoTalk_20221228_102657415_06.jpg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