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 전공과목

 

 

호텔관광자원관리능력(Hotel&Tourism Resource Management Ability)

직장생활에서 조직의 일원으로서 업무 수행하는데 시간자원, 예산자원 및 인적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인지하고, 또한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업무효율을 극대화시키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강좌이다.

 

 

호텔관광정보능력(Hotel&Tourism Information Ability)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 분석, 조직, 관리, 활용함에 있어 컴퓨터 활용능력 배양과 동시에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고, 업무 수행에 있어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강좌이다.

 

 

관광법규(Tourism Laws)

관광산업분야 국가공인자격증 자격시험의 필수교과목으로, 관광기본법과 관광진흥법(관광사업의 종류, 관광사업의 등록과 그 기준, 인허가사항, 관광사업자와 종사원의 준수사항, 관광지 개발에 따른 인허가절차 등의 사항)에 관련된 내용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강좌이다.

 

 

관광학개론(Introduction to Tourism)

관광학의 입문서로서 정립된 관광학 이론의 개념(관광/여행/여가/레크레이션의개념, 관광의 어원, 관광의 구조, 관광의 역사, 관광의 영향 등)을 이해하고, 관광의 구조 즉 관광주체(관광객), 관광객체(관광자원), 관광매체(관광사업체), 관광행정(세계관광기구, 우리나라 관광기구)의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는 강좌이다.

 

 

호텔경영론(Hotel Management)

환대산업에서 가장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호텔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호텔산업의 발전과정 및 호텔기업의 각 부문(객실, 식음료, 마케팅, 시설, 인사/조직, 회계/재무, 총무 등)별 업무와 서비스를 익혀 국제적인 호텔 전문인으로서 필요로 하는 지식을 배양하는 강좌이다.

 

 

호텔/관광마케팅(Hotel & Tourism Marketing)

관광시장의 내・외부 환경분석, 시장분석을 통해 STP전략(시장세분화, 타겟팅, 포지셔닝), 마케팅 믹스를 제시함으로써 기업경영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을 학습하고 각종 환대 및 관광산업에서의 사례연구를 통해 업무능력을 배양하는 강좌이다.

 

 

크루즈경영론(Cruise Management)

최근 관광산업중 가장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크루즈산업의 동향(세계 크루즈산업 현황과 동향, 주요 크루즈선사)을 파악하는데 그 바탕에 두고 크루즈선의 경영(경영조직, 운영형태, 경영전략, 수입관리)과 운영실무(객실, 식음료, 대고객서비스, 안전관리, 마케팅)에 관한 지식 및 실무능력함양을 하기 위한 강좌이다.

 

 

면세점경영론(Duty-free Shop Management)

면세점에서의 상품판매와 관련하여 상품지식, 서비스 형태, 서비스 관리, 고객접점지역에서의 기본회화 등에 관한 학습을 통해 쇼핑산업 종사자가 갖추어야 할 실질적인 업무능력를 배양하는 강좌이다.

 

 

외식경영론(Food Service Management)

외식산업의 현황, 특정 지역의 외식 사례 발표, 외식업 운영을 위한 메뉴경영, 식당 프랜차이징, 인사관리, 마케팅 등의 학습을 통해 외식경영관리사 자격증 취득과 연계하는 강좌이다.

 

 

식음료실습(Food & Beverage Operation)

호텔레스토랑 업장의 청결유지, 위생관리, 테이블세팅 방법 등의 기술과 기법을 습득하여 업장관리능력을 높이고 메뉴에 대한 지식배양과 고객에게 식음료 추천판매, 서비스 제공, 고객환송 등의 레스토랑 직무역량을 함양함과 동시에 식음료관리사 자격증취득으로 연계하는 강좌이다.

 

 

바텐더실습(Cocktail Practice : Basic)

음료 중 알콜성 음료인 칵테일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각각의 칵테일 맛과 향을 구분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함양함과 동시에 국가기술자격증 중에 하나인 조주기능사 자격증 취득과정으로 연계하는 강좌이다.

 

 

바텐더응용실습(Cocktail Practice : Applied)

칵테일에 관련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창의적인 창작 칵테일 및 기획 칵테일의 제조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하며 향후 창업이나 식음료 경진대회 참가대비를 위한 칵테일 심화과정의 강좌이기도 하다.

 

 

여행상담실습기초(Travel Consulting Practice : Basic)

국내지리, 세계지리, 세계기후, 세계문화권에 대한 이해와 여행사에서 판매되고 있는 국내외 상품 현황파악, 주요 국가의 기본적인 여행정보, 국내외여행약관 등의 학습을 통해 여행상담원이 되기 위한 기초적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강좌이다.

 

 

여행상담실습응용(Travel Consulting Practice : Applied)

여행사 상담원으로서의 상담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한 업무 즉 CRS운용, 지상수배절차, 판매기술, 문서철과 사무처리능력, 발권, 다큐멘트 등의 관한 업무능력을 배양하여 여행상담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할수 있도록 학습하는 강좌이다.

 

 

항공예약실습(Airline Reservation Practice)

항공권의 좌석예약 및 발권업무, 항공요금 계산, 기타 여행관련 부가서비스 업무를 반복 실습을 통해 여행사, 항공사 등에서 실질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항공예약자격증 취득과 연계하는 강좌이다.

 

 

연회관리실습(Banquet Management Practice)

호텔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연회행사의 연회예약 상담, 견적서 제공, 계약체결, 연회행사 지시서 작성과 연회행사 지시서에 따른 행사장 준비, 테이블세팅 등 일련의 과정에 대한 학습과 실습을 통해 호텔연회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강좌이다.

 

 

접객서비스실습(Reception of a Guest Service Practice)

프론트 접객서비스를 위한 기초적인 지식, 도어・벨서비스, 컨시어지서비스, 비즈니스센터서비스, 프론트서비스와 고객대응방법에 따른 사례별 역할극을 통해 환대산업에서의 서비스 마인드를 제고시키고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강좌이다.

 

 

프론트서비스실습(Front Office Service Practice)

프론트 접객서비스 중 하나인 객실예약프로그램운용에 관련하여 반복적으로 실습함으로써 프론트 오피스 종사원으로서의 자질과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강좌이다.

 

 

바리스타실습(Barista Practice : Basic)

커피에 대한 기초이론과 커피의 에스프레소추출 능력함양, 카푸치노 제조, 기본 로스팅 능력 등을 배양하는 바리스타의 기본과정인 동시에 커피바리스타 자격증(2급) 취득을 연계하는 강좌이다.

 

 

바리스타응용실습(Barista Practice : Applied)

커피에 대한 전문적인 이론과 커피의 베리에이션 제작능력 함양 등 카페창업을 위한 다양한 메뉴제작능력 습득을 통해 커피바리스타 1급자격증 취득과 연계하며 더불어 전국대회 참가를 위한 바리스타 심화 강좌이다.

 

 

소믈리에 실습(Sommelier Practice)

소믈리에로서의 자격요건 즉 와인용 포도품종, 양조방법, 생산국에 따른 와인특성 등을 학습하고 시음을 통해 각 와인의 색상, 향, 맛을 감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와인 오픈과 디캔팅 등과 같은 와인서비스 방법, 와인의 보관 및 관리능력 함양 등을 통해 소믈리에 자격증 취득과 연계하는 강좌이다.

 

 

취창업멘토링(Job&Foundation Mentoring)

학생들이 자신이 진로특성에 부합하는 일자리를 찾는데 있어 전공과 적성에 맞는 일을 선택하고, 체계적인 진로탐색과 진로준비를 통해 자신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취업분야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나아가 학생들의 창업을 위한 기초지식, 창업절차에 대해 지도하는 강좌이다.

 

 

현장실습(1),(2)(Field Training)

현장실습은 인력양성별 학습내용을 토대로 하여 직접 산업현장에서 현장업무에 적용하고 응용하여 숙달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여행사/호텔/리조트/외식업체 등에서 단기현장실습(방학기간동안), 장기현장실습(한 학기동안)의 2가지 형태로 이루어지며 통상 취업으로 연계되는 프로그램이다.

 

 

환대산업창업실습(Foundation Practice in Hospitality Industry)

여행사, 외식사업, B&B 등 졸업 후 비교적 창업가능성이 높은 환대사업분야에 관련한 업종 및 업태 선정, 입지 및 상권분석, 사업계획서작성, 마케팅전략 등 창업에 따른 전반적인 절차 등을 이해하고 그리고 직접 그에 따른 창업시뮬레이션을 수행해 봄으로써 창업의 실무 및 실행능력을 배양하는 강좌이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아이디어 창출, 아이디어 및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등의 교육을 통해서 향후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획 및 수행계획서 작성기법에 대해 학습함과 동시에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팀별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창조적인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강좌이다.

 

 

관광영어회화(Tourism English Conversation)

일상 및 해외여행시 요구되는 기초 영어회화 중 가장 많이 쓰이는 200여개의 실용회화구문을 집중적으로 연습하여 초보적인 대화가 가능한 수준의 영어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강좌이다.

 

 

전공영어회화(English Conversation in Major)

호텔, 여행사, 면세점 등 자기자신의 전공분야별 특성에 맞는 50~100여개의 영어실용회화구문을 지속적으로 반복 학습함으로써 직무수행시 외국인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는 강좌이다.

 

 

전공중국어회화(Chinese Conversation in Major)

호텔, 여행사, 면세점 등 자기자신의 전공분야별 특성에 맞는 50~100여개의 중국어 실용회화 구문을 지속적으로 반복 학습함으로써 직무수행시 외국인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는 강좌이다.

 

 

여행사경영론(Travel Agency Management)

여행사 경영론은 여행사 경영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는 과목이다. 여행의 기초개념, 여행상품의이해, 여행사경영조직과 수익, 여행사인사관리, 여행마케팅업무, 여행사운영의 법률적문제와 위기관리 등 여행사 경영이론 뿐만이 아니라 항공기초업무, 여행상품원가계산, 국외여행인솔업무등 여행업무의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강좌이다.

 

상단으로 가기